나토균배양분말 _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제품 – 나토균배양분말 건강기능식품

식약청 건기식 개별인정형 인정서 및 허가내용

    개별인정형

  • 나토균배양분말 (나토키나제) (Nattokinase NSK-SD, 20000FU) 식약청 인정번호 : 제 2012-07호
    클레임(기능성 내용)

  •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음. (혈압조절)
  • 혈소판응집억제에 의한 혈류개선 작용 (추가 신청 예정)
    기능성 등급 : 생리활성기능 2등급
    일일 섭취량 : 나토균배양분말 100mg (2,000FU 기준)
    클레임(기능성 내용)

  • 1) 국내 연세대학교에서 임상 논문 활용 : 일본 고혈압 학회지 SCI급 논문
  • 2) 이화여자대학교 등 동물시험 논문 게재
  • 3) 특허 등록 (미국, 일본, 한국에 특허 등록)
    건강기능식품 제형

  • 정제, 연질캅셀, 하드캅셀, 과립, 음료 등 다양한 제형 가능
    허가 완료 : 2012년 2월 9일

기능성 인정 논문 (임상시험 SCI급, 동물시험 SCIE급 논문)

나토균배양분말 _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제품 – 나토키나제 개요

나토키나제란?

나토키나제란 지금으로부터 30여년 전에 약 200종류 이상의 식품 검색에 의해 낫토(納豆) 중에서 발견된 혈전용해효소이다.

예로부터 일본에서는 대두를 Bacillus subtilis natto로 자연발효시킨 식품으로써 낫토, 간장, 미소된장 등이 있고, 오늘날까지도 섭취되고 있다. Bacillus subtilis natto균은 낫토 제조에 사용되는 발효균체로, 낫토균(納豆菌) 이라고도 불리운다.

나토키나제는 대두에는 함유되지 않은 낫토균이 대두에 작용하고, 발효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다.
나토키나제의 혈전용해활성은 강하고, 낫토 약 100g(시판낫토 2팩 분량)이 현재 혈전용해제로써 임상등에 사용되고 있는 유로키나제라는 약의 약 1회투여분에 해당된다.

나토키나제의 명칭은 이처럼 유로키나제와 같이 혈전용해와 관련이 있고, 낫토 안에 있는 혈전용해 효소라는 의미로, 나토키나제로 명명되었다.

나토키나제는 지금까지 국제혈전용해학회에서도 발표되는 등, 과학적(학술적)으로 근거가 있는 것이 인지되어, 이미 일본, 미국, 유럽, 중국 등에서 높은 관심 속에 제품화되어 판매되고 있다.

나토키나제의 혈전 및 혈압 조절 메커니즘

나토균배양분말 :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음 – 나토키나제 임상시험 (SCI급 논문등재)

혈압강하작용 (연세대 인체시험) 결과

혈압 장애자에서 Nattokinase NSK-SD의 안정성 및 유효성 평가를 위한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Placebo 대조 제 4상 인체시험

본 인체시험에서 주평가 지표인 수축기 혈압의 변화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placebo군과 시험군 모두에서 8주간의 제제 복용 후 평균 수축기 혈압이 각 7.71mmHg, 13.26mmHg 유의적으로 감소하였으나 시험군의 평균 수축기 혈압의 변화량이 placebo군과 비교하여 유의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placebo군에서의 혈압 강하효과는 인체시험에 참여한 대상자들에서 식이 나트륨 섭취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엇고, 혈압 강하에 대한 기대심리를 가지는 등의 placebo 효과가 영향을 미친것으로 사료되며, 시험군에서 수축기 형랍이 placebo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고혈압의 위험군에 있는 대상자들에게 나토키나제 NSK-SD 섭취가 수축기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완기 혈압 검사 결과에서는 8주간의 제제 복용 후 평균 이완기 혈압이 placebo군과 시험군에서 각 2.82mmHg, 5.67mmHg 감소하여 시험군에서 이완기 혈압이 더욱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군의 변화량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관찰되어 나토키나제 NSK-SD의 이완기 혈압에 대한 개선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인체시험기간 동안 중대한 이상반응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혈청 지질 농도 및 glucose, insulin, FFA 농도 및 실험실검사, 체중변화 분석결과에서도 대부분 두 군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 외 심각하거나 시험제제와 관련된 것으로 판단되는 유의한 검사치의 변동은 없었다.

결론적으로 고혈압의 위험군에 있는 대상자에게 하루 나토키나제 2000FU를 포함한 나토키나제 NSK-SD를 8주간 복용시킬경우 시험물질 복용에 의한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강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제제 섭취 후, 안정성 면에서도 특별한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아, 나토키나제 NSK-SD가 임상적으로 안전하고, 유효한 혈압 개선의 건강식품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혈압강하작용 SCI저널 Hypertension Research(일본 고혈압학회지)에 등재

나토키나제(혈전용해) – 나토키나제 임상시험 (혈전용해 클레임)

나토키나제 파일럿 임상시험 (혈전용해 클레임)

일본약학회 제 123년회 2003년 3월 27~29일 나토키나제(NSK-SD)의 혈소판응집억제능에 대하여

【목적】 낫토균이 만들어내는 효소의 하나인 나토키나제의 혈전용해능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수많은 보고가 있으나, 혈소판응집 억제능에 대한 보고는 드물다. 금번에 우리는 나토키나제의 항혈소판작용에 대해서 보고한다.

【시험방법】 신체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나토키나제(일본생물과학연구소 NSK-SD 사용)를 복용 전, 복용 후, 경시적(輕時的)으로 채혈하고, 혈소판 응집능을 측정했다. 얻어진 혈액검체는 180×g, 10분간 원심분리하고, 그 상청을 풍부혈소판혈장(PRP)으로 하고, 남은 검체는 1600×g, 15분간 원심분리하여, 결핍혈소판혈장(PPP)으로 했다. PRP를 PPP에서 희석하고, 혈소판수 25±3×104/㎕로 조정하여 검체로 했다. 응집야기제로는 콜라겐 및 ADP를 사용했고, 콜라겐의 최종농도는 1㎍/㎖ 및 2㎍/㎖, ADP의 최종농도는 2μM 및 5μM으로 했다. 혈소판 응집능의 측정은 레이저산란광을 이용한 입자계측형 혈소판응집능 측정장치를 이용해 행했다.

【결과 및 고찰】 대부분의 피험자에서 나토키나제 섭취 6시간 후에, 혈소판응집억제의 작용 피크에 이르렀고, 강력한 혈소판응집 억제능을 보이는 것이 확인되었다.
나토키나제의 혈전용해능은 4~6시간 후에 작용 피크에 이르게 된 점에서, 양자의 작용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나토키나제는 경구섭취하는 것에 의해, 어떠한 변화를 받으면서 부활적(賦活的)으로 혈소판 응집 억제능을 높이는 것이 사사되었다. 향후, 이들의 작용기서의 해명 등 연구를 거듭하여, 나토키나제(NSK-SD)의 혈전성질환에 대한 예방과 치료, 대체의료로의 응용을 기대한다.

혈압강하작용 SCI 저널 Hypertension Research(일본고혈압학회지)에 등재

나토균배양분말 : 나토키나제 (혈압조절) – 나토키나제의 안전성과 감별법

나토키나제 안정성

낫토균(Bacillus subtilis natto) 유래의 나토키나제 (nattokinase;NK)는 275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분자량 약 27,700의 구조가 100% 결정되어있다. 중요한 것은 아미노산이 1개 혹은 2개라도 다르면 전혀 다른, 세제 등에 사용되는 효소가 되고, 그것은 나토키나제가 아니다. 나토키나제의 가장 큰 특장점은 혈전에 대해 특이성이 있다.

일본에서는, 낫토균(Bacillus subtilis natto)은 천년 이상 오래전부터 식품에 사용되고 있다. 일본후생노동성에서 인정하고 식품으로 허가되어 있다. 미국에서는 Bacillus subtilis natto균이 식품성분 또는 식품첨가물로서 FDA 의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에 등록되어 있고, 이와 같이 낫토균(Bacillus subtilis natto)은 안정성이 확인되었다.

하지만 안전성이 확인되었으나, 일반 바실러스속에는 부패균도 있고, 여러 단백질을 분해하는 경우가 있다. 동물유래나 식물유래에서 단백질분해효소는 일반적으로 약간씩 혈전을 용해하지만, 단백질을 모두 녹여버릴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신체 내에서 다른 단백질을 녹이지 않는다는 안전성을 누구도 보증할 수 없고, 국내외에 유통 판매되는 가짜 나토키나제 상품은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구매 및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나토키나제 감별법

가짜 나토키나제의 동향

최근, 일본에서는 나토키나제가 아닌 효소를 나토키나제로 표방하여 판매되어, 건강피해가 발생된 사례가 있다. 이들 가짜 효소가 프로테아제일 경우, 평판 또는 샬레 상의 피브린을 분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이 즉, 생체내의 반응이라고 할 수 없고, 또한, 안전성에 대해서도 의문시 되고 있다. 당해 효소가 나토키나제인지 여부는 활성측정에서 감별이 어려우므로, 감별법의 병용이 필요하다.

나토키나제 감별법

나토키나제 간이판별법으로는 30개의 아미노산으로 된 산화 인슐린B 사슬을 검체효소로 분석하고, 그 성분식을 HPLC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사용하고 있는 효소에 의해, 분해패턴이 다르므로, 나토키나제 혹은 다른 효소가 혼입되어 있는지 한눈에 판별할 수 있다.

우측 그림은 정제나토키나제, JNKA 심사인정상품 및 나토키나제를 표방하는 가짜 나토키나제 상품의 산화인슐린B사슬 분해 패턴을 비교한 것이다. 가짜 나토키나제 상품의 분해패턴은 나토키나제의 패턴과 전혀 다르고, 한눈에 나토키나제가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일본에서는 나토키나제 완제품에 대해 ‘일본나토키나제협회 (JNKA)’에서 심사인정 마크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